반응형

처음으로 만년필을 쓰기 시작한 건 열세살즈음이었던 것 같다. 초등학교 졸업선물로 무엇을 받고싶냐는 부모님의 물음에 내가 골랐던 것이 EF닙의 세일러의 14K 프로피트 스탠다드 만년필이었다. 당시에는 나도 그렇고 주변 친구들도 그랬고, 시그노나 하이테크같은 0.28 의 얇은 볼펜들을 주로 썼기 때문에 가능한 세필로 고르려다 보니 저걸 골랐던 것 같다. 무슨 바람이 들어 갑자기 만년필에 꽂혔었는지 기억은 나지 않지만.. 워낙 샤프/볼펜류의 필기구들을 좋아하기도 했고, 그러다보니 결국 그냥 번쩍번쩍한 만년필의 자태가 멋있어서가 아니었을까 싶다.

 

 

그렇게 중고등학교 내내 그 한자루의 만년필을 매일같이 사용했었다. 사물함에 늘 병잉크가 쟁여있었고 필통에는 컨버터와 카트리지를 들고 다녔었더라지. 심지어 수학문제를 풀때조차도 만년필을 사용했었고 노트 정리도 전부 만년필로 했었던 기억이 난다. 제트스트림이나 하이테크 같은 편하고 종이도 안 타는 좋은 펜들이 많은데도, 굳이 충전마다 손에 잉크가 묻고 종이에 따라 만년필 잉크가 뒷면에 배겨나오는 불편함을 감수해가면서까지도 만년필의 갬-성을 버리지 못했다. 선생님들도 수학문제는 좀 샤프로 풀라고 그렇게 잔소리를 했었는데 난 꿋꿋하게 교과서에도 쎈 문제집에도 시커먼 잉크를 묻혀가면서 만년필로 문제를 푸는 고집을 부렸었다.. 

 

 

중고등학생 내내 쓰던 세일러 만년필.. 당시에 찍었던 사진이라 사진도 흐리멍텅하다

 

세일러 만년필 말고도 저렴한 버전의 LAMY 만년필로 포인트 필기를 했고, 캘리용 로트링 아트펜으로 노트필기의 타이틀을 썼었던 것 같다. 

 

 

그러다 대학에 들어가고, 과외를 해서 큰(?) 돈을 벌고 나서 두 번째 만년필을 장만했다. 기존에 쓰고있던 만년필도 너무 애정이 가득했기 때문에 다른 브랜드로 넘어갈 생각은 하지도 않았었고, 그냥 지금꺼보다 조금 더 업그레이드가 된 제품을 사고싶다는 생각에 고른 것이 세일러의 21K 프로기어 제품이었다. 

 

 

대학에 들어가고 구매한 세일러 프로기어. 보다 최근이라 사진화질은 좋아졌으나 정작 초점이 날아갔다

이전 제품보다 무게도 크기도 늘어나고, 닙 크기도 커지면서 21K 투톤 골드로 업그레이드가 되었다. 사진엔 보이지않지만, 뚜껑엔 번쩍번쩍하게 금박으로 이름까지 각인이 되어있다.  

 

그런데 대학을 가고 나니 사실 펜을 쓸 일이 현저히 줄었다. 줄었다고 하기도 민망할 정도로 거의 사라진 수준이었다. 

중고등학생 내내 늘 두툼한 필통에 수십개의 색색펜들을 들고 다니는 문구덕후였는데, 대학동안은 필통은 커녕 볼펜 한자루 가방에 대충 들고다녔던 적이 더 많았던 것 같다. 심지어 난 1학년때부터 동기 중 유일하게 태블릿으로 수업필기를 하는 얼리어답터였기 때문에 더더욱 그랬다. 

 

자기만족으로 샀던 이 펜의 용도는 그렇게 알고리즘 문제풀 때 연습장에 끄적거리는 용도 정도가 되었다. 그리고 3학년이 되고 학부연구생을 시작하면서부터는 PS 공부도 접었기 때문에 그조차 하지 않게되었다. 그 후 몇년간을 만년필 뚜껑도 안열어 보고 살았는데, 미국에 올 때도 과연 내가 이걸 쓸까 싶으면서도 괜히 두고오긴 아까운 마음에 다 챙겨와 2년가까이 서랍에서 한 번도 꺼내보지 않았었다. 

 

 

 


 

그런데 최근에 갑자기 다시 만년필에 대한 관심에 불이 붙었다...가 딥펜으로 관심이 또 넘어가버렸다. 

 

 

구구절절 스토리가 길었지만, 결론은 요즘 copperplate 필체를 연습하는 데 빠져있다는 거다. 

원래는 만년필로 멋들어진 필기체가 쓰고싶어서 유튜브를 보기 시작했었는데, 그러다가 갑자기 예쁜 글씨체에 꽂혀서 배우려다 보니.. 만년필이 아니라 새 장비들이 필요했다. 오블리크 홀더라던지, 펜촉이라던지, 잉크라던지 하는 것들..

 

만년필은 오래 사용했어도 딥펜은 이전에 써본적이 없어서 더 재밌는 것 같다.

필압에 따라 획 굵기가 확연히 달라지는 게 만년필과는 또 다른 느낌으로 쓰는 재미가 있다. 

 

Hunt 101 닙 / 오로라 블랙 잉크 / 오블리크 홀더
같은 펜과 홀더에 세일러 젠틀잉크 계절한정 이로리색상
(좌) 역시 같은 닙과 펜홀더에 세일러 창천 잉크 / (우) 이로시주쿠 치쿠린 / 펠리칸 에델스타인 스모키쿼츠

 

 

 

분명 시작은 그냥 글씨체 교정이었는데...

딥펜을 쓰다 보니 없던 잉크 욕심이 새록새록 생겨나고, 쓰다가 뾰족한 딥펜 촉에 종이가 긁혀서 잉크가 번지고 튀는 걸 보니 또 종이가 사고싶고... 연습하기 좋게 사선으로 가이드가 그려있는 패드도 있으면 편할 것 같고, 교본도 사고 싶고... 

 

글씨쓰면 마음이 차분해진다더니 웬걸 점점 물욕만 늘어가고있다. 

지금도 내 집으로 열심히 달려오고 있는 택배들이 한가득이다.

수미잉크도 주문했고, 교본도 하나 오고있고, 연성플렉스 만년필도 하나 오고있다..

 

그래 역시 인생은 Maximalism!

 

정작 글씨는 초반이랑 비교했을 때 영 안늘고 있다...  🥲

반응형

'DAILY > 끄적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 업데이트  (0) 2021.05.11
걸음마  (1) 2021.03.23
도덕경  (0) 2020.12.17
유튜브 디폴트 화질 설정  (3) 2020.12.13
트라우마  (0) 2020.11.28